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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조종사 파일럿 연봉과 월급 하는일 되는법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확실학점 담당자 2024. 7. 31.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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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조종사 파일럿 연봉과 월급 하는일 되는법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비행기조종사인 파일럿에 대해 알아볼려고 하는데요!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는지, 억대연봉을 받는다고 하는데 정말 억대연봉을 받는지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조종사 파일럿 하는일

비행기조종사 하는일

비행기조종사는 승객이나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여객기, 전투기, 경비행기, 헬리콥터 등을 조종하는 직업으로 소형 항공기를 제외하곤 기장과 부기장으로 두명의 파일럿이 조종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중 기장은 비행에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과 승무원을 책임지고 부기장은 기장을 보좌하여 기장 업무를 대행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행기조종사는 세부적으로 비행일정에 따라 항로, 목적지, 연료량, 기상 조건 등을 숙지하고, 항공기 상태, 조종 시 시스템 등을 점검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장은 항공승무원의 활동을 지휘하고, 운항 일지를 기록하며, 비행 중 발생한 각종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 현상을 보고하죠. 그리고 비행기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비행기를 시험하고 탐색, 구조, 항공 측량 작업을 하며 소독약의 분무, 농약 살포와 같은 일을 하기도 합니다.

비행기조종사 파일럿 되는법

비행기조종사 되는법

비행기조종사인 파일럿이 되기 위해서는 조건들을 맞춰야만 합니다.

1. 4년제 학사학위
2. 항공 신체검사 1급 (화이트 카트)
3. 면장
4. 항공 영어구술시험 레벨 4 이상
5. 비행 훈련시간

비행기조종사의 경우 우리나라에 있는 항공운항과에 진학한다고 100% 취업을 할 수 있는 게 아닌 비행 훈련시간을 그 이상으로 채워 자신의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현재 비행기조종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며, 입시경쟁이 매우 치열한 공군사관학교는 신검 또한 매우 빡빡합니다. 4년간 학업 및 생도 생활 후 졸업하며, 졸업과 동시에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의무 복부하게 되죠.

민간 비행기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복무기간 중 운송용 면장을 취득해야하는데, 장점이라면 학비가 국비로 지원된다는 것이지만, 긴 의무 복무 기간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대학 항공 운항학과에 진학하는 것입니다. 한국에 항공운항과가 개설되어있는 대학은 많이 없으며, 학비가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공군사관학교와 달리 의무 복무기간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죠.

세번째는 비행학교에 가는 것입니다. 비행학교의 경우 국내 비행학교도 있으나 대부분은 해외 비행학교를 통해 비행 훈련시간을 채우고 돌아오곤 합니다. 즉, 유학을 가는 것이다보니 많이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발생하게 되죠.

마지막으로 국토교통부 지정 사설 전문교육기관입니다. 파일럿이 인기 직종이 되면서 국토교통부 지정 사설 전문교육기관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사설 전문교육기관이다보니 취업이 쉽지않으며, 비행시간이 부족할 뿐더러 자격요건을 채운 파일럿이 넘쳐있기 때문이죠.

비행기조종사 파일럿 연봉 및 월급

비행기조종사 연봉 및 월급

파일럿의 연봉은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수준입니다. 영국에서는 두번째로 높은 연봉을 받을 뿐더러 미국에서도 의사와 프로 운동선수, 대표 이사 다음으로 고소득 직종이죠.

국내에서는 항공사 파일럿 연봉은 약 1억 2,000만원에서 1억 5,000만원 선이며, 미국 파일럿 평균 연봉은 22년 기준 1억 9,800만원으로 약 2억원에 가깝습니다. 특히 미국 3대 항공사 중 두 곳인 델타와 유나이트드 에어라인이 작년 7월 40% 인상에 합의했기에 이를 반영하면 파일럿 평균 연봉은 무려 2억 7,800만원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대한항공과 비교해도 거의 두배가 높습니다.

비행기조종사 파일럿 전망

비행기조종사 전망

비행기조종사는 향후 5년간 일자리 규모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여가 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 수요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항공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일자리 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무역 확대 등에 따른 항공 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로 인한 조종사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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